반응형

 이번 포스팅은 원, 타원 그리는 방법입니다. 호(ARC)는 그릴일이 없지만, 원은 너무나도 그릴일이 많죠. 중심선도 넣어야되고 할 일이 많은 아이입니다. 엔진이나 체인, 벨트 모두 원운동을 하기때문에 도면에도 빠지지않고 넣어야되는 객체중에 하나입니다.
 원은 그리는 방법이 많고 정확하게 갖다넣지 않으면 치수뽑기도 힘들고 형태도 정확하게 안나옵니다. 암튼 그래요. 원그리는 여러 방법들이 있는데 이런방법이 있더라 하고 다음에 써먹을 수 있는만큼만 기억해 두시면 되겠습니다.

 


원 그리는방법 1. CIRCLE [중심점+(반)지름]


C -> 한 점 클릭-> 반지름입력 -> 스페이스
C -> 한 점 클릭-> 두번째 점 클릭
C -> 한 점 클릭 -> D -> 스페이스 -> 지름입력 -> 스페이스

 원을 그리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반지름과 중심점만 있으면 그릴 수 있습니다. 

 


원 그리는방법 2. CIRCLE [두 끝점]


C -> 한 점 클릭-> 두번째 점 클릭

 마찬가지로 두 끝점만 있으면 그릴 수 있구요, 세점 있으면 그릴 수 있습니다. 제 경험상 세 점으로 그리는건 거의 안썼던 기능 같습니다.

 


원 그리는방법 3. CIRCLE [접선+접선+반지름]


C -> TTR -> 접선1 클릭 -> 접선2 클릭 -> 반지름입력 ->스페이스

 두 접선과 반지름 이 있으면 그릴 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가끔 썼던 기능입니다. 기억해 두어야 합니다.

 


원 그리는방법 4. CIRCLE [접선+접선+접선]


메뉴 막대에서  그리기 -> 원 -> 접선,접선,접선 선택 -> 접선 3개 선택

거의 안썼던 기능이긴 한데 꼭 필요한 때가 있었던 기능입니다. 접선,접선,접선으로 원을 그리는 것은 문자윈도우(캐드의 왼쪽하단)에 나오지 않기 때문에  어떻게 그리는지 모르면 찾기도 쉽지 않은 기능입니다. 저기에 있더라 정도만 기억해두시면 됩니다.

 


타원 그리는방법 . ELLIPSE


EL -> 두점 선택(직경1) -> 한점선택(반경2)

 타원도 거의 쓰이지는 않지만 가끔 그려야 할 때가 있었던 기능입니다. ELLIPSE(타원)의 앞의 두글자이니 기억하기도 쉽습니다. 

 


원 객체의 종류


CIRCLE로 그린 객체 = 원
ELLIPSE로 그린객체 = 타원

CIRCLE을 자른 객체 = 호
ELLIPSE를 자른 객체 = 타원


 그리기를 통해 만든 객체의 종류는 여기정도까지가 마지막인것 같습니다. 원은 호와 다른객체로 구분되고, 타원은 잘라도 타원으로 똑같은 객체로 구분됩니다.

 다음시간 부터는 있는 객체를 편집하는 방법을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