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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번 포스팅에서 깜빡하고 안알려드린게 있어서, 추가로 알려드리고 다음으로 넘어가겠습니다. 자주 쓰는거라 중요해서 그냥 넘어갈 수가 없어요. 초보탈출 강의를 15개 정도로 포스팅하고나서 도면 그리는데 적용하는 걸로 넘어 갈려고 합니다. 그냥 명령어만 적으면 한페이지면 끝나지만, 자세하게 이해하기 쉽게 그림으로 알려드릴게요!

 


선 그릴때 각도, 길이 정하는 방법


 선 그릴 때 원하는 길이, 방향대로 그려야 도면이죠. 그냥 감으로 대충 때려맞춰서 그리면 그건 그냥 그림이에요. 그래서 원하는 길이, 방향대로 그리는 방법입니다.

한 점을 찍은 후 -> "<원하는각도" 입력 -> 스페이스 -> 원하는 길이 입력 ->스페이스

 <45 이렇게 입력하시면 45도방향으로 선의 방향이 고정되게 됩니다. 길이는 -200 이렇게 적으시면 방향은 반대로 가겠죠? 이렇게 적는것 말고도 한방에 @200<45 이렇게 적는 방법도 있습니다만, @를 쓰는데 시간이 더 오래걸려서 그냥 [<45 스페이스 200 스페이스] 이렇게 하는게 더 빠릅니다. 그냥 200짜리 평행선 긋고 회전시킬때가 더 빠른 경우도 있죠. 상황에 맞게 편하고 빠른걸로 쓰시면 됩니다.

 


보조선 그리는 법 _ XLINE


 평행선 : XL -> 스페이스 -> H -> 스페이스 -> 원하는 점 클릭
수직선 : XL -> 스페이스 -> V -> 스페이스 -> 원하는 점 클릭

XLINE은 끝이없는 선입니다. 저는 주로 보조선을 그을때 사용합니다. 왜냐하면 선으로 보조선을 그리게 되면 도면에서 깜빡하고 안지워지고 같이 프린트 되는 경우가 있는데, XLINE으로 보조선을 그리면 눈에 아주 잘 띄기 때문에 깜빡하고 안지울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여러가지 작도를 할때 유용하게 쓰이는 명령어 입니다.

 


선 객체의 종류


XLINE으로 그린 객체 = X선
RAY으로 그린객체 = 광선

 마찬가지로 XLINE도 LINE과 다른 특성을 가지게 됩니다. XLINE은 X선이라는 특성을 가지게 됩니다. RAY라는 명령어로 그릴 수 있는 광선이라는 특성도 있긴 한데, 이건 일하면서 한번도 안쓴거라 몰라도 되는 명령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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