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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첫 포스팅은 화면구성기능키(AUTOCAD FUNCTION KEY)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캐드를 켜면 가장먼저 나오는 화면과 설정방법을 알아야 그림을 그리든지 숫자를 적던지 할거니까요. 셋팅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기 전에 화면의 구성요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캐드의 화면구성


 캐드의 화면구성은 버전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기본만 알고있다면 어떤 캐드 설정에서든지 똑같이 사용할 수 있게됩니다. 캐드의 상단이 큰 아이콘으로 되어있든, 작은 아이콘으로 되어있든지 중요하지 않습니다. 명령어를 알고 셋팅을 하게되면 사용하지 않게 되는것들이 아이콘입니다. 그림을 하나 먼저 보고 오겠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캐드 기본 화면입니다. 다른것들은 없어도 되거나 화면에 항상 표시되어있을 필요가 없습니다. 다른것들은 작업을 느리게 할 뿐입니다. 아래의 표를 통해서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번호

명칭

설명

 

도면층(레이어 ) 컨트롤

레이어를 변경, 끄기 및 켜기, 잠금 및 잠금해제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특성

선택한 객체의 특성을 보여줍니다.색상, 선종류, 선 가중치를 표시하고, 변경할 수 있습니다.  

참조편집

블록을 참조편집 할 때 블록이름 표시 등의 기능을 할 수 있습니다.  

문자 윈도우

캐드의 단축 명령어들을 타이핑하고, 보여줍니다. 
(너무 크면 캐드화면이 줄어들어서 적당한 간격으로 줄여줍니다.)
 

기능키 상태표시

F1 부터 F12까지의 기능키의 상태(켜짐/꺼짐) 를 표시합니다.  

 아주 간단하죠? 저기에 저런 정보들이 표시된다 정도만 알고 넘어가시면 됩니다. 화면에서 손댈건 레이어밖에 없습니다. 레이어의 오른쪽에 아래쪽 화살표를 누르면 목록이 표시된다 정도만 알고 계시면 됩니다.


기능키


키보드의 F1~F12까지 기능 사용빈도 기본셋팅값
F1 도움말 안씀 -
F2 문자윈도우를 크게 띄움 한번씩 사용함 -
F3 객체스냅 ON/OFF 자주 사용 수시로 ON/OFF
F4 3D 객체스냅 ON/OFF 안씀 (3D 쓰면 자주사용) -
F5 등각투영 안씀
(등각투영 도면 그릴때 사용)
-
F6 동적 USC 안씀 -
F7 그리드 ON/OFF 매일 한두번씩 사용 OFF
F8 직교 ON/OFF 자주 사용 수시로 ON/OFF
F9 스냅 ON/OFF 매일 한두번씩 사용 OFF
F10 극좌표 ON/OFF 한번씩 사용함  ON
F11 객체 트래킹 ON/OFF 한번씩 사용함 ON
F12 동적입력 ON/OFF 안씀 OFF

 위 빨간색으로 표시된 직교(F3)와 객체스냅(F8)만 기억하고 계시면 되고 나머지는 기본셋팅 그대로 놔두시면 사용하는데 불편함이 없습니다. 한번씩 기본셋팅대로 안되어 있을때 켜고 끄는용도로 사용하는일 외에는 자주 쓸 일이 없는 버튼들입니다.
 나머지는 아래 움짤을 보면서 이해해보도록 하겠습니다.


F3 객체스냅 ON/OFF 기능

 직교 ON 로 마우스를 움직이게 되면 미리설정한 스냅대로 객체의 점이 표시되게 됩니다. 그때 마우스 좌클릭을 하면 그 점에 클릭할 수 있게 됩니다. 
 원하지 않는 곳에 점이 찍힐 수 있기 때문에 OFF상태로도 자주 사용하게 됩니다. 


F7 그리드 ON/OFF 기능

 집에서는 그리드가 점으로 나오는데 사무실에서는 회색 선으로 나오게 셋팅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F7로 배경의 그리드를 켜고 끌 수 있습니다. 저는 주로 끄고 사용합니다.


F8 직교 ON/OFF 기능

 직교 온/오프 기능입니다. 온 상태로 사용하게 되면 마우스의 커서가 직교방향으로만 움직일 수 있게 됩니다. 마찬가지로 자주 껐다켰다하는 기능이므로 기억해야합니다.


F9 스냅 ON/OFF 기능

 스냅 ON/OFF 기능입니다. 배경의 그리드에 맞춰서 마우스가 움직이게 됩니다. 스냅의 간격은 명령어 SNAP으로 조절할 수 있지만 저는 이 기능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꺼놓고 나서 기억을 잃어도 사용하는데 불편함이 없습니다.


F10 극좌표 ON/OFF 기능

 극좌표 온/오프 기능입니다. 마우스 기준으로 직교인방향에 스냅을 만들어줍니다. 이것도 마찬가지로 없어도 상관은 없지만 있으면 가끔 편한기능입니다. 켜놓고 사용하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셋팅으로 켜놓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F11 객체 트래킹 ON/OFF 기능

 객체 트래킹 온/오프 기능입니다. 객체의 점 기준으로 극좌표를 찍을 수 있게 됩니다. 이것도 없어도 잘먹고 잘 살수 있는데, 있으면 가끔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기본셋팅으로 켜놓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F12 동적입력 ON/OFF 기능

 동적입력 온/오프 기능입니다. 이런걸 왜 만들어 놓았는지 모르겠습니다. 초보때는 유용할 수 있으나 이걸 켜놓고 작업을 하게되면 키보드 입력하는동안 마우스움직임이 씹히게 됩니다. 이 기능은 꺼놓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여기에 익숙해지면 나중에 불편해집니다.

 


특성창 열기 (Ctrl + 1)


 특성창에서는 다양한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젤 윗쪽에서 객체의 종류를 볼 수 있고, 아래쪽에 색상 도면층 선종류 등등의 객체의 모든 정보를 보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저도 가끔 명령어가 기억이 안나면 여기서 수정을 할 때도 있습니다.

 특성창은 왼손 컨트롤버튼과 숫자1을 동시에 눌러서 열고 끌 수 있습니다. 이것도 마찬가지로 처음엔 켜놓고 사용하는게 편한데, 용량이 큰 도면을 열게되면 이거 때문에 엄청 느려집니다. 필요할때만 켜고 평소에는 끈 상태로 작업을 하는게 좋습니다.

 

 이번 시간에서는 캐드의 화면구성과 기능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캐드의 기본 셋팅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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