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은 회전, 대칭, 배열에 관한 포스팅입니다. 역시 가장 많이 사용되는 rotate와 mirror입니다. arrayclassic은 array라는 명령어가 있기는 한데 옛날버전의 arrayclassic가 더 화면으로 보기에 직관적이고 예전부터 사용했던 방식이라 익숙해서 계속 이 명령어를 사용중입니다. array와 arrayclassic 둘 다 사용해 보시고, 좀 더 편한 방식으로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Rotate 로 객체를 회전시켜보자
객체 선택 ▷RO ▷ 스페이스 ▷ 회전의 중심점 클릭 ▷ 다음 점 클릭
객체 선택 ▷RO ▷ 스페이스 ▷ 회전의 중심점 클릭 ▷ 회전각도 입력 ▷ 스페이스
로테이트입니다. 객체를 회전시키는 명령어이고 단축명령어는 RO입니다. 저는 R로 바꿔서 사용하고 있으나, 자격증을 준비하고 있거나 하신다면 기본명령어인 RO를 일단 사용하시면서 익숙해 지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객체 선택 ▷RO ▷ 스페이스 ▷ 회전의 중심점 클릭 ▷ R ▷ 스페이스 ▷ 회전시킬객체 두점 차례로 클릭 ▷ 회전할점 클릭
이게 로테이트의 핵심입니다. 위에 방법만 아시는 분들이 많더라구요. 임의의 각도로 돌아가 있는 객체를 원하는 방향으로 돌릴 수 있습니다. 특성에서 각도를 알아내서 0도로 맞추거나 각도를 치수를 찍어서 회전시키는 분들 봤는데 그렇게 하면 정확하게 각도를 맞추기 어렵습니다. 이 방법 기억하고 계시면 간단하게 각도를 맞출 수 있습니다. 지도나 각도가 다른 두 도면을 겹쳐야 할일이 생기는데, 이방법으로 하시면 됩니다.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Mirror 으로 객체를 대칭복사, 이동 시켜보자
객체 선택 ▷ mi ▷ 스페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