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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번 포스팅은 회전, 대칭, 배열에 관한 포스팅입니다. 역시 가장 많이 사용되는 rotate와 mirror입니다. arrayclassic은 array라는 명령어가 있기는 한데 옛날버전의 arrayclassic가 더 화면으로 보기에 직관적이고 예전부터 사용했던 방식이라 익숙해서 계속 이 명령어를 사용중입니다. array와 arrayclassic 둘 다 사용해 보시고, 좀 더 편한 방식으로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Rotate 로 객체를 회전시켜보자


객체 선택 RO ▷ 스페이스 ▷ 회전의 중심점 클릭 ▷ 다음 점 클릭
객체 선택 RO ▷ 스페이스 ▷ 회전의 중심점 클릭  회전각도 입력  스페이스

 로테이트입니다. 객체를 회전시키는 명령어이고 단축명령어는 RO입니다. 저는 R로 바꿔서 사용하고 있으나, 자격증을 준비하고 있거나 하신다면 기본명령어인 RO를 일단 사용하시면서 익숙해 지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객체 선택 RO ▷ 스페이스 ▷ 회전의 중심점 클릭 ▷ R ▷ 스페이스 ▷ 회전시킬객체 두점 차례로 클릭 ▷ 회전할점 클릭

 이게 로테이트의 핵심입니다. 위에 방법만 아시는 분들이 많더라구요. 임의의 각도로 돌아가 있는 객체를 원하는 방향으로 돌릴 수 있습니다. 특성에서 각도를 알아내서 0도로 맞추거나 각도를 치수를 찍어서 회전시키는 분들 봤는데 그렇게 하면 정확하게 각도를 맞추기 어렵습니다. 이 방법 기억하고 계시면 간단하게 각도를 맞출 수 있습니다. 지도나 각도가 다른 두 도면을 겹쳐야 할일이 생기는데, 이방법으로 하시면 됩니다.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Mirror 으로 객체를 대칭복사, 이동 시켜보자


객체 선택 ▷ mi ▷ 스페이스 ▷ 대칭점 차례로 클릭 ▷ y(삭제) ▷ 스페이스
객체 선택 ▷ mi ▷ 스페이스 ▷ 대칭점 차례로 클릭 ▷ n(삭제안함) ▷ 스페이스

 MIRROR입니다. 한글로는 거울이구요. 반대로 대칭이동 또는 대칭복사 하는 명령어입니다. 여러객체가 배치되어 있을 때, MIRROR 명령어로 한방에 대칭이동 시킬 수 있습니다. 

 


Arrayclassic 으로 객체를 배열시켜보자


ARRAY(ARRAYCLASSIC) ▷ 객체선택 ▷ 중심점 선택 ▷ 채울갯수,각도 선택 ▷ 확인

 ARRAY 기능입니다. 객체를 선택한 후에 원하는 방향, 갯수로 배열시키는 기능입니다. 저는 캐드 낮은버전을 집에 깔아두어서 ARRAY명령어를 사용하였지만, 사무실에는 높은버전이 깔려있어서 ARRAYCLASSIC 명령어를 써야지 저 창이 나옵니다. 여러분들도 ARRAY를 썼는데 저 창이 안나오면 ARRAYCLASSIC 명령어를 사용하시면 저 창을 띄울 수 있습니다. 직사각배열도 있지만, 주로 원형배열을 할 때 이 기능을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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