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도면을 그리고 나면 꼭 한번은 그 도면을 수정하게 됩니다. 수정된 곳을 표시해주어야 하는데 주로 구름마크로 표시해주게 됩니다. 직선과 곡선으로 이루어진 도면에서는 구름마크가 눈에 잘 띄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실제로 그려놓으면 눈에 잘 보입니다. 

 

구름형 수정기호로 수정한곳을 표시한 그림입니다.

 


구름형 수정기호 REVCLOUD


(좌)폴리선으로 구름수정기호 생성, (우)마우스 경로로 구름수정기호 생성

REVCLOUD → O → (폴리선으로 된)객체 선택
REVCLOUD → 시작점 클릭 → 마우스움직임(경로 따라서 그려짐)

  명령어 REVCLOUD를 사용하여 여러가지 모양으로 구름형 수정기호를 만들 수 있습니다. 저는 주로 REC로 사각형을 만든 다음에 위 방법(폴리선 객체를 선택)으로 구름형 수정기호 생성합니다.

 

 

(좌)두번의 클릭으로 호의 길이 지정, (우)숫자를 적어서 호의 길이 지정

REVCLOUD → A → 마우스로 두 점 클릭
REVCLOUD → A → 호의 최소길이 지정 →호의최대길이 지정

 

 호의 길이를 잘 지정해 주어야 보기좋은 구름수정기호를 만들 수 있습니다. 숫자가 너무 작으면 직선처럼 출력되어 수정기호인지 네모인지 구분이 안되고, 숫자가 너무 크면 이상한 커피콩빵모양으로 생성되게 됩니다. 호의 최소길이와 최대길이는 같게 해도 무방합니다. 아래 그림은 호의 최소길이, 최대길이를 10으로 지정하여 구름수정기호 REVCLOUD를 생성한 모습입니다.

호의 길이를 지정한 대로 구름수정기호가 생성된다.

 

 

(좌)REVCLOUD 일반 스타일, (우)REVCLOUD 캘리그라피 스타일

REVCLOUD → S → N 또는 C

 

 호의 스타일에 따라서 선의 굵기를 다르게 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일반스타일로 하면 얇고 굵기가 읽정한 선으로 보여지게 되고, 캘리그라피 스타일로 선택하게 되면 선의 굵기가 굵어졌다 얇아졌다를 반복하여 좀 더 도면상에 잘 보이게 됩니다.

 직접 사용하여 보시고 본인에게 맞는 구름형 수정기호를 만들어서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