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기에 앞서 오징어게임 모양으로 한번 썸네일?을 한번 만들어보았습니다. 왜냐하면 제가 오랜만에 재미있게 본 영상이거든요. 숨바꼭질에서 건달 뒤에 숨어서 따라가던 새벽이가 생각이나서 WIPEOUT 기능을 포스팅 합니다. 뒤에숨으면 안보이거든요. 오징어게임 안보셨다구요? 꼭 보세요! 재미있어요.
오늘은 객체가리기 기능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객체를 임시로 가려서 안보이게 할 때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가려야하는 객체가 한두개라면 간단하게 수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수의 객체를 가려야하거나, 수정하기 번거로운 객체가 있을때 이 기능을 사용하면 작업이 훨 수월해집니다. 블록의 특정부분을 가려야하는데, 블록을 수정하기에는 작업이 복잡해질 느낌이 들 경우 주로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위 예시에서 보여드렸듯 객체가 아무리 복잡해도 원하는 모양으로 가릴 수 있게 됩니다.
wipeout 으로 생성한 객체는 '객체 가리기' 객체로 생성됩니다. '객체가리기' 객체를 생성하고 나중에 한번에 지우려면 필터로 한번에 선택해서 간편하게 수정하면 되겠죠?
2020.04.19 - [빠른퇴근 프로젝트/캐드 팁] - [오토캐드] 필터를 편하게 써보자! FILTER 리습
wipeout
wipeout → 원하는범위 클릭(다각형생성됨)
wipeout → p →다각형 또는 원 선택
이 명령어로 범위를 마우스클릭으로 지정해주거나 미리 만들어놓은 다각형을 선택하여 가릴 범위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wipeout → F → OFF
가려진 객체의 테두리(객체가리기의 외곽선)을 표시할지 안보이게 할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WIPEOUT 으로 만들어진 '객체가리기' 객체도 하나의 객체입니다. 그래서 '객체가리기' 객체보다 늦게 만들어진 객체가 있으면 앞에 그려지게 됩니다. 그럴때는 이전에 알려드린 DRAWORDER 기능으로 객체가리기 객체를 맨 앞으로 그리기 순서를 변경해주면 됩니다.
FILTER 기능과 DRAWORDER 기능을 같이 써서 여러개의 '객체가리기' 객체를 한번에 앞으로 꺼낼 수도 있겠죠?
2021.10.13 - [빠른퇴근 프로젝트/캐드 팁] - 객체 그리기 순서 바꾸는 리습(앞으로, 뒤로 보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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