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이번에 포스팅할 기능은 그리기 순서를 정해주는 명령어 DRAWORDER 입니다. 캐드에서 두꺼운 선을 이용하거나 솔리드 해치를 사용할때 이전에 그렸었던 객체들은 가려져서 안보이게 됩니다. 그럴 때마다 마우스 클릭으로 객체를 뒤로 보내기 해주어야 하는데요. 간단하게 명령어로, 리습으로 뒤로 보내는 방법입니다.

마우스 클릭으로 객체를 앞으로 가져오려면 상당히 오래걸리고 귀찮다

 

 캐드에서 그리기순서에 관한 시스템변수(DRAWORDERCTL)은 기본적으로 3으로 설정되어있습니다. 3은 그리기순서를 표시하는 설정으로 되어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선을 그리게 되면 제일 앞에 그려지게 됩니다. 두꺼운 선을 그리게 될 경우 뒤에있는 객체는 가려져서 보이지 않게 됩니다.

그리기 순서가 적용되지 않는다면 draworderctl 명령어로 시스템변수를 바꿔주자

 

 


객체의 순서를 바꿔보자
DRAWORDER 리습


 DRAWORDER 명령어를 사용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DRAWORDER -> 객체선택 -> F(맨 앞으로)
DRAWORDER -> 객체선택 -> B(맨 뒤로)

 

 하지만 저는 맨 뒤로 보내는 명령어만 자주 사용하기 때문에 리습으로 만들었습니다.

빠르고 간단하게 맨 뒤로 보내버리기

 

BB -> 객체선택

 

 위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안보여" TEXT 객체는 노란색 해치에 가려져서 보이지 않습니다. 하지만 간단하고 쉽게 앞으로 가져왔습니다. 번거롭게 클릭을 여러번 하지 않고 빠르게 작업을 하게 되었습니다.

 

draworder.lsp
0.00MB

 

 

 


(defun c:BB ()
  (setq ent1 (ssget))
  (command "draworder" ent1 "" "b")
)


 

 명령어는 BB입니다. 맨앞으로 보내려면 BF로 바꾸시면 됩니다. 

 여러번 반복하는, 시간이 조금이라도 걸리거나 클릭이나 키보드를 여러번 반복해서 입력해야 하는 작업이 있다면 리습으로 만들어서 간단하고 빠르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