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지난번 필터리습을 사용할때 캐드의 엔티티를 가져오는 기능이 있었죠? 기억 나시나요? 캐드의 엔티티를 가져오면 캐드 객체의 종류에 따라서 선택할 수 있는 객체가 정해집니다. 저번시간에 보셨겠지만, 원, 폴리선, 치수, 문자 등이죠! 하지만 좀 더 구체적으로 알고 싶으신 분들을 위해서 이번 포스팅을 준비했습니다. 별로 알고싶으신분들이 없으실 것 같긴 한데, 그래도 일단 언젠가는 저도 다시 한번 확인하기 위해서 포스팅을 시작하겠습니다.

 이 포스팅만 보시면 활용도가 없을 것 같으니, 이전 필터리습 포스팅을 안보신 분이면 보고 오시는게 도움이 될 것같아요.
https://comfortable-life.tistory.com/17

 

[오토캐드] 필터를 편하게 써보자! FILTER 리습

캐드로 도면을 그리다 보면 원하는 객체만 선택해야 될 때가 있죠. 그럴때마다 기본 명령어인 FILTER를 사용하여 원하는 객체를 선택합니다. 하지만 그 FILTER 너무 귀찮아!! 왜이렇게 적어야 하는게 많은거죠?..

comfortable-life.tistory.com

 

① 캐드의 (객체)오브젝트들


 

 

오토캐드의 도움말에 들어가면 나오는 그림입니다. OBJECT MODEL도움말에 검색하시면 이런 그림을 찾을 수 있을거에요.

캐드를 켜면 나오는 검은 화면이 모델스페이스(MODEL SPACE)이구요, 한글로 모형공간 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페이퍼스페이스(PAPER SPACE)는 배치공간으로 생각하시면 되구요. 캐드의 왼쪽아래 있는 모형, 배치1, 배치1의 탭에 있는 것이 모델스페이스와 페이퍼스페이스입니다. 

그림의 제일 오른쪽에 있는 파란색들이 캐드의 객체의 종류입니다. 캐드도면이 저런 객체들의 구성으로 이루어 져 있는것이죠.

저 객체들이 각각 필터에 어떻게 선택될 수 있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② 치수객체


 

 첫번째로 치수객체입니다. 치수객체의 엔티티를 가져오면 아래 나오는 모든 치수들이 DIMENSION으로 동일하게 가져옵니다. 무슨말이냐? 필터를 가져올때 아무 치수나 엔티티를 가져오면 가져오면 치수종류 상관없이 모든 치수들을 선택할 수 있다는것이죠!

객체 종류 설명 단축키
DimAligned 정렬 치수 dimaligned
DimAngular 각도 치수 dimangular
Didiametric 지름 치수 dimdiameter
DimOrdinate 세로좌표 치수 dimordinate
DimRadial 반지름 치수 dimrad
DimRotated 회전된 치수 dimrotated

 

 

③ 선 객체


 두번째로 선으로 나오는 객체입니다. 선객체는 치수객체와 조금 다릅니다. LINE, XLINE, RAY, MLINE, SPLINE 은 다른객체류 분류가 됩니다.

 폴리선으로 된 객체들은 모두 LIGHTWEIGHTPOLYLINE의 엔티티를 가지고 있더라구요. 그래서 사각형이나 다각형, 폴리선 명령어로 그린 선들은 동일한 엔티티를 가지게 됩니다.

- 객체 종류 설명 단축키
다른객체 Line line
Xline x선 xline
Spline 스플라인 spline
Ray 광선 ray
Mline 여러 줄 mline
같은객체 Polyline 폴리선 pline
LightweighPolyline 폴리선 rectangular, polyline, polygon 등

 

 

④ 삽입 객체


 세번째로 삽입으로 들어가게되는 객체들입니다. BLOCK이나 GROUP, WBLOCK으로 삽입된 객체들은 기본적으로 INSERT 엔티티를 가지고 있습니다. 외부참조 객체와 블록다중삽입 객체도 모두 INSERT 객체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필터로 엔티티를 선택하면 INSERT로 나와서 모두 한번에 선택할 수 있죠.

 하지만 PDF나 그림파일 등을 삽입하게되면 INSERT가 아니라 다른 종류의 엔티티로 나오더라구요.

- 객체 종류 설명 단축키
같은객체 삽입객체 - group,block,wblock 등
ExternalReference 외부참조 externalreferences
MinsertBlock 블록 다중 삽입 minsert
다른객체 pdf pdf언더레이 -
스크린샷 ole -
그림파일 래스터이미지 -

 

 

⑤ 문자 객체


 네번째로 문자객체입니다. 저번 필터리습 포스팅에서도 말했듯이, 문자객체는 여러줄 문자와 문자 두종류가 있습니다. 서로 다른 엔티티로 분류되어서 필터 선택할때 따로따로 선택이 됩니다.

객체 종류 설명 단축키
Mtext 여러 줄 문자 mtext
Text 문자 text

 

 

⑥ 나머지 기타 객체(원, 호, 타원 등)


 마지막으로 나머지 객체들입니다. 아래 객체들은ㅇ 모두 다른 엔티티를 가지고 있어서 필터를 적용하면 따로 따로 선택이 됩니다. 원을 자르게되면 호가 되는데, 타원을 자르게되면 그래도 타원으로 분류가 되서 타원과 같이 선택할 수 있구요, 지시선의 경우에는 치수로 분류가 안되고 지시선으로 따로 분류가 되더라구요.

객체 종류 설명 단축키
Arc arc
Ellipse 타원 ellipse
Circle circle
Point point
Hatch 해치 hatch
Tolerance 공차 tolerance
Leader 지시선 leader, qleader

 

아래 객체들은 자주 안쓰는 것들이라서 저도 잘 몰라서 따로 이렇게 분류해두었습니다.

객체 종류 설명 단축키
3DFace 3d 면 3dface
3DPoly 3d 폴리선 3dpoly
3DSolid - -
Attribute - -
AttributeRef - -
BlockRef - -
Dim3PointAngular - -
PolyfaceMesh - -
PolygonMesh - -
Raster 래스터 이미지 inageattach
Region - -
Shape - -
Solid - -
Trace 추적 trace

 

이렇게 캐드의 객체들의 종류에 대해서 포스팅해보았는데요, 사실 알아도 별로 쓸모없는 것들이긴 하지만, 같이 분류되는것들을 알고있으면, 제가 올려드린 필터 리습을 사용하실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왜냐면 저도 가끔 햇갈리는 경우가 있을때, 도움말을 켜서 저 그림을 찾아보거든요.

 오늘도 역시 화이팅입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