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캐드를 사용하다보면 내가그린 도면 말고 다른사람, 다른업체에서 그린도면을 받을 때가 많은데요. 저는 오토캐드를 사용했을때는 그런경우가 많이 없었는데, 대안캐드를 사용할 경우에 이런 경우가 많더라구요. 여러 지스타캐드, 프로지캐드, 캐디안 zw캐드 등등 여러 캐드를 깔아서 사용해보았지만 마찬가지더라구요.

 특히 작성된지 오래된 도면을 열어보면 글자가 깨진 경우가 많습니다. ???????? 이런식으로 글자들이 깨져서 나오죠. 그럴 때, 글자가 한 두개라면 style으로 고치면 그냥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그런 글자가 여러개라면?? 역시나 폰트를 설정하는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없는 폰트를 다운받아서 캐드의 폰트가모여있는 파일에 넣어주는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도면이 한두개가 아니라 수십 수백개라면? 일일이 다 바꿔야될까요? 아닙니다. 귀찮아도 그렇게 할 수 있지만, 우리는 빨리 퇴근하고 집에가야될 목표가 있잖아요. 도면 한개만 글자 스타일설정해도 못해도 30초는 걸릴텐데 그게 도면이 10개면 300초 100개면 3000초잖아요. 이걸 언제 다해요. 받은 도면에 폰트가 없을때, 캐드에 있는 폰트중에 기본 폰트로 보여주도록 설정해주면 됩니다. 오늘은 이 세가지 해결방법에 대해서 알아볼거에요. 

 

 

 

① 스타일을 바꿔서 해결해보자


  첫번째 방법입니다. 캐드에 있는 폰트로 새로운 문자스타일을 만들어 줘서 문자들을 새로만든 스타일로 바꾸는 방법입니다.

 명령어 style을 문자윈도우에 적고 나서 아래와 같은 순서(1~5)로 차례대로 해서 새로운 문자 스타일을 만들어줍니다.

 

 

 그리고 나면 아래 스크린샷에 제가 적어놓은 순서대로 하면 됩니다.

 


1. 제일 처음으로 화면에 표시된 모든 객체를 선택해줍니다.
2. 특성창을 열어줍니다. (단축키 ctrl+1)
3,4. 객체중에서 문자를 선택해줍니다. (여러줄 문자는 문자를 완료하고 나서 따로 진행해 줍니다.)


 

 


5,6. 드랍다운 메뉴중에서 스타일을 선택한 뒤 아까 새로만든 스타일1을 선택해 줍니다.


 

 

 이렇게 하면 화면 내의 모든 문자 객체, 또는 여러줄 문자 객체가 새로만든 스타일1 으로 바뀌게 됩니다.

 

② 캐드에 폰트를 추가시켜보자


 이 방법은 폰트파일을 받은경우 또는 다운받은 경우에 사용할 수 있는데요, 폰트파일의 확장자는 ".shx" 입니다. 아래의 사진은 제가 설치한 캐드에 기본으로 포함되어 있는 폰트들중에 일부를 한번 스크린샷으로 찍어보았습니다. 폰트파일은 이렇게 생겼죠!

 

 

명령어창에 options라고 치고 파일탭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제가 표시한 곳에 여러분의 오토캐드가 설치된 경로가 나올텐데요, 저걸 복사해서 저곳에 다운받은, 혹은 받은 폰트파일(shx파일)을 붙여넣고 다시 캐드파일을 오픈하면 됩니다. (천천히 더블클릭하면 복사할 수 있습니다!)

 

 

 

 

③ 폰트가 없는경우, 기본 폰트로 보이게 해보자


 프로지캐드, 캐디안, 지스타캐드 등등 대안캐드를 사용하다보면, 폰트파일이 없어서 깨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만 그럴지도 모르겠는데, 다른곳에서 파일을 받으니 글자가 다 깨져있어요. ????로 나오죠. 그런데 이거 한번만 설정해놓으면 ???로나오는 파일들은 그냥 수정하지 않아도 기본 폰트로 바꿔서보여주게 됩니다.

 

 

위에 표시된 차례대로 하시면 됩니다. 


1. 명령어창에 options를 치고나서 파일탭을 선택한다.
2. 문자편집기, 사전 및 글꼴파일 이름을 선택한다.
3. 대체 글꼴파일을 선택한다.
4. 아래 나온 ㅇㅇ.shx 을 더블클릭한다.(아마도 기본적으로 simplex.shx가 있을거에요!)
5. 원하는 글꼴을 선택한다.
6. 확인을 누른다.
7. 적용을 하고 options창을 닫는다.


 

 쉽죠? 이렇게만 해놓으면 이제 오래된 캐드파일이나 받은 캐드파일을 열었을때, 글자가 ???????로 깨져서 나오는 경우는 없습니다. 가끔 일어나는 일이면 1번 2번 방법으로 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미리 설정만해 놓으면 글자가 이상한 특수문자로 깨져있지 않은이상 ???로 보이는일은 없거든요!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