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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캐드를 사용하다보면 수많은 도면들을 그리고 접하게 되는데요. 도면마다 수많은 블록들과 레이어들이 존재합니다. 블록을 만들고, 블록을 깨고, 그룹을 하고, 그룹을 해체하고 하루에도 수십번 수백번씩 반복하고 있는지도 모르죠. 저같은 경우에는 그룹보다는 블록을 더 많이 사용합니다. 주로 블록을 사용하는 편이죠, 그래서 블록을 더 빠르게 쉽게 컨트롤 하기위해서 리습을 사용합니다. 오늘은 그 리습들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① WBLOCK - 클릭 한번으로 블록을 만들어보자


 

 블록을 만드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죠. 캐드에 BLOCK 명령어를 치고 블록이름을 누르고 확인을 누르는 방법이 있고, 컨트롤+C로 복사해서 쉬프트+컨트롤+V로 붙여넣는 방법도 있고 기타등등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리습으로 블록을 만드는것이 가장 편합니다.

 

wb.lsp
0.00MB

 

리습을 다운받아주시고, 적용까지 완료해주세요! 
적용하시는 방법을 모르시면 4월 14일 포스팅을 보시고 오시면 됩니다!

 


(defun c:wb()


 

 WBLOCK 리습입니다. 사용법은 WB 명령어를 적은 다음에 객체 선택을 하고 기준점을 선택하면 됩니다. 정말 쉽죠? 블록 이름은 자동으로 오늘 "년도+월+일+시간(24시간)+분+초+랜덤숫자" 로 길게 표시가 됩니다. 하지만 이 리습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폴더 위치를 설정해주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WBLOCK 명령어는 원래 다른곳에 저장했다가 불러오는 명령어이기 때문이죠!

 

 

 하지만 이렇게 쉽게 블록을 만들기 위해서는 폴더를 설정해주어야 합니다. 블록이 저장 될 폴더를 만들어주는것이죠! 아래의 방법을 따라 갑시다!

 


블럭의 경로를 설정
(setq bl_name (strcat "C:/blockfolder/" bl_name)) 


 

 빨간색 글자의 위치에 블럭의 경로를 설정해주어야 합니다. 위치에 오류가 있으면 WBLOCK이 만들어지지 않아요! 저는 C드라이브에 blockfolder 이라는 폴더를 만들어주었습니다!

 

이 폴더에 블록들이 각각의 캐드파일로 저장되게 됩니다.

 


;;;;;;(setq p1 "0,0") ;; 블럭의 기준점을 0,0으로 잡음
(setq p1 (getpoint "\n Pick a point"))  ;;블럭의 기준점을 직접 선택


 

 블록을 잡을때, 기준점을 마우스를 찍어서 잡는거를 기본설정으로 해놨습니다. 마우스 찍는것도 귀찮으시면 빨간색 ;;;;;;를 아랫줄 처음으로 옮겨주시면 됩니다.

 

 

 

② 블록 이름을 쉽게 바꿔보자


 

ChangeBlockName.lsp
0.00MB

 


(defun c:rea ( / old new )(vl-load-com)


 

 블록이름 바꾸기 리습의 명령어는 rea 입니다. 사용법도 간단하죠 "rea -> 스페이스 -> 블록 클릭 -> 새로운이름 적기 -> 엔터" 의 순서로 바꿀 수 있습니다. 제가 랜덤으로 생성된 블록 이름을 "블록이름바꾸기"로 바꾸어보았습니다.

 

 

 중요하지않은 블록들은 그냥 그대로 이름을 두면 되고, 중요한 블록들은 이름을 바꾸어서 관리해주면 되겠죠! 그리고 저번 포스팅에서 알려드렸던 블록 갯수세기와 함께 사용한다면 더 활용도 높게 사용할 수 있겠죠?

 

https://comfortable-life.tistory.com/19?category=8468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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