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난시간에 쉬었으니까 오늘은 캐드 관련 포스팅을 계속 해보도록 할게요. 캐드 하다보면 블럭이나 원이나 선이나 객체들을 도면상에 그려 넣어야되잖아요. 그렸던 것들도 정확한 위치에 배치시켜야되고, 그러다보면 반복작업이 많아질 수 밖에 없죠. 그런게 수백개 아니 수천개라면? 일일이 손으로 다하다가는 제시간에 퇴근 못하고 야근해서 사장님의 사랑을 독차지할 수 밖에 없게되죠. 그럴때 빨리 배치시키고 퇴근해서 가족들의 사랑을 받을 수 있으면 어떠시겠어요?
이번에는 캐드 화면상에 문자, 블럭, 원, 선, 폴리선 등등의 모든 객체들을 쉽게 배열하는 방법들을 알려드릴게요. 물론 리습을 이용해서 알려드릴거에요!
① 문자를 배치시켜보자
출처 : www.lee-mac.com/
위 파일을 캐드에 적용시켜 주세요. 리습을 캐드에 적용하는 방법은 4월 14일에 포스팅한 내용을 보시고 오세요! 리습을 캐드에 적용하는 데는 5초도 안걸린답니다!
캐드의 문자 객체(dtext)와 여러줄 문자(mtext)를 배치시키는 리습입니다. 다른 객체들을 배치시켜 주지는 않습니다. 문자만 배치시키는 거죠. 한쪽방향으로만 배치시킬 수 있습니다.
특징은 숫자를 배치시키는 경우 1씩 증가시키면서 배치시키는 기능이 있습니다. 예를들어서 숫자 "1. body"를 배치시킨다고 하면 캐드의 array 명령어의 경우에는 그냥 1.body 를 연속해서 배치시키지만, 이 리습은 "2. body", "3 body" 이런식으로 숫자가 1씩 증가하면서 배치되게 됩니다.
(defun c:IncArray nil (IncArray t)) ;; Dynamic Version
명령어는 역시 빨갛게 표시된 부분에 적힌 영어입니다. incarray 를 명령어 창에 치면, base point(기준점) 와 array vector(방향점)를 찍게 되고 그 거리에 따라서 숫자가 증가하면서 문자가 배치가 되게 됩니다. 아래 그림을 보고 오시면 이해가 빨리 될 것입니다.
② 객체를 배치시켜보자
출처 : 어딘지 모르겠습니다. 찾으면 업데이트하도록 하겠습니다.
선택한 객체를 원하는 형태로 배치시킬 수 있는 리습입니다. 선이나 블럭뿐만 아니라 문자나 다른 모든 객체에도 적용가능한 리습입니다. 이 리습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일단 폴리선(polyline)을 그려야 합니다(아마도 명령어는 PL). 그러고 난 후에 폴리선에 찍힌 점들을 기준으로 객체를 배치할 수 있습니다.
(defun c:CTV (/ foo ss lst pt)
리습파일의 제일 윗부분에 나오는 한줄입니다. 다른 리습들과 마찬가지로 명령어는 CTV 입니다. 캐드에 리습을 적용시키고 난 후에 CTV 명령어를 하시면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CTV 명령어 -> 스페이스 -> 이동시킬 객체 선택 -> 이동시킬 객체의 기준점 선택 -> 폴리선 선택
제가 미리 만들어 놓은 폴리선(POLYLINE)에 찍힌 점들을 기준으로 제가 좋아하는 밤식빵들이 배치가 되어버렸죠? 저걸 일일이 찍는것보다 미리만들어 져있는 폴리선을 기준으로 배치를 하는것이 좀 더 정확하고 쉬운 경우가 있답니다. 저도 일일이 배치하는경우가 있고, 이 리습을 사용하는 경우가 따로 있습니다. 리습을 사용하는 방식이 훨씬 간단하고 쉬운경우가 많으니 저장해 놨다가 활용하시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왜 밤식빵이냐구요? 제가 지금 밤식빵에다가 딸기잼 발라먹고 싶거든요. 아주 배가고프다는거죠. 저는 밤식빵에 잼 발라먹기전에 자러 갈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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