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저번포스팅에 이어서 이번에는 치수를 편하게 넣을 수 있는 리습을 알려드릴게요. 제가 처음 캐드를 했던게 대학생 4학년때 였어요. 기사 자격증을 공부한다고 캐드를 처음 배웠는데, 자격증 책으로 독학을 했을 때도, 학교 근처에 학원에서 기사 자격증 작업형 도면 그리는걸 배웠을때도 마찬가지였어요. 아무도 캐드 치수 단축키를 사용하지 않더라구요. 제가 경험했던 사람들만 그랬는지 아니면 다른분들도 마찬가지 인지 모르겠지만, 저는 자격증 시험을 칠때 치수넣는 단축키를 상단탭에서 치수를 불러와서 선형치수를 불러올 수 있도록 ALT+N을 새끼손가락과 중지로 누르고 L 을 눌러서 치수를 불러왔었어요. 캐드 기본단축키인 DLI는 양손 모두 썼어야 했거든요. 한손으로 할 수 있는게 치수를 빨리넣고 검도를 조금 더 할수있는 시간을 버는게 더 낫다고 생각했었어요.

 일을 시작하고 보니 선형치수는 D로 사용하는걸로 배웠는데, 다른 치수들은 잘 사용하지 않아서 제가 만들어서 사용했었어요. 리습을 그때 처음 보고 흥미를 느껴서 독학했었거든요.

 물론 PGP파일을 수정하는 방법도 있어요. 하지만 그걸 수정해버리면 다른사람들이 제 컴퓨터에 왔을 때 단축명령어를 사용하지 못하니 불편한점이 많았어요. 그래서 기본기능은 그대로 둔 채 추가적인 단축명령어를 사용할 수 있게 리습으로 치수 명령어들을 추가시켰어요. 제가 추가시켜서 사용하고 있는 리습들을 알려드릴게요!

 

① 리습으로 치수넣는 단축키를 바꿔보자


 

치수 명령어.LSP
0.00MB

 

역시나 리습을 일단 다운받아 주시구요. 캐드에 적용시켜주세요. 
아직도 적용시킬줄 모르신다면! 4월 14일 포스팅으로 후딱 갔다 오세요!!

 


 (defun c:d () (command "dimlinear")) ;선형치수
 (defun c:dc () (command "dimcontinue")) ;연속치수
 (defun c:dg () (command "dimaligned")) ;정렬치수
 (defun c:dar () (command "dimarc")) ;호길이
 (defun c:da () (command "dimangular")) ;각도치수
 (defun c:dr () (command "dimradius")) ;반지름치수
 (defun c:dd () (command "dimdiameter")) ;지름치수


 

 역시나 (defun c: 다음에 나오는 빨간색이 명령어입니다. 뒤에 파란색이 원래 명령어이지요. 
그렇다면 명령어 d를 실행하면 선형치수가 되겠죠? 마찬가지로 dg는 정렬치수 이런식으로 치수 명령어를 리습으로 수정할 수 있습니다. 한손으로 명령어를 사용 할 수 있으dli를 양손으로 적을때보다 치수 넣는 속도가 훨씬 빨라지겠죠?퇴근에 한걸음 가까워져버렸습니다.

 아래 치수를 넣는 움짤을 보시고 다른건 몰라도 꼭 이것만큼은 적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② 치수넣는 화살표를 바꾸는 단축키를 만들어보자


 제가 사용하고있는 화살표 바꾸는 리습도 알려드리고 갈게요! 치수를 넣을때 가끔씩 화살표 말고 사선으로 사용해야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저는 그럴경우에 이 리습을 사용합니다.

 

치수 화살표.LSP
0.00MB

 


                                           (defun c:dq ()
                                            (command "dimblk" "_oblique" "")
                                            )


 이 리습은 명령어 dq를 실행시키면 새로운 치수를 넣을때, 화살표가 아닌 사선으로 만들어주는 리습입니다. 마찬가지로 명령어 dw를 실행시키면 새로넣을 치수들은 다시 화살표로 넣을 수 있어요. 아래 움짤을 마지막으로 이번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