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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면을 그리다 보면 도면에 몇개의 부품들이 있는지 세어야하는 경우가 있죠. BOM 작성할때 꼭 필요한 기능인 블록 개수와 글자 개수를 세는 리습입니다. 부품 개수를 매일 한두개씩 틀려가지고 혼났던 기억이 나네요. 하지만 이 리습을 사용한 다음부터는 개수가 틀리는 도면오류는 거의 없었던 것 같아요. 

 

① 블록 카운트


출처 - www.lee-mac.com

BLOCKCOUNT.LSP
0.01MB

 

 역시나 위 파일을 먼저 다운받아주시구요. 아직 적용할줄 모르시는 분들은 4월 14일 포스팅을 빨리 보고 오세요!

 


(defun c:BlockCount


 

 블록카운트는 선택 객체 중에서 블록을 이름별로 갯수를 세어주는 리습입니다. 명령어는 C: 다음에 나오는 영어입니다. 기억하시죠? 저부분을 바꾸면 명령어를 바꿀 수 있습니다. 업로드 한 리습에서는 BLOCKCOUNT가 명령어입니다. 블록카운트를 하고 범위를 선택하면 됩니다. 쉽죠? 

 블록 내부의 블록도 따로 표시해주니 블록 전체 개수와 각각의 블록의 개수를 모두 알 수 있습니다. 아래 GIF 파일을 보시면 이해가 빠르실겁니다. 오늘은 설명 해 드릴 것도 별로 없는거같네요! 아래 순서대로 하시면 블록갯수를 출력할 수 있습니다.

 


BLOCKCOUNT -> 스페이스 -> 범위선택 -> 스페이스 -> 문자윈도우에 결과 출력됨


 

 

 Primary Blocks 에 나온 블럭들이 각각의 블럭들이고, Nested Blocks 에 나온 블럭들이 블럭 내부에 포함되어 있는 블럭들입니다.

 

② 텍스트 카운트


출처 - www.lee-mac.com

TEXTCOUNT.LSP
0.01MB

 


(defun c:tCount


 

 다음은 텍스트 카운트입니다. 레이아웃 같은 도면을 그리다 보면 블럭 뿐만 아니라 수많은 글자들이 들어가게 됩니다. 그럴때마다 내가 글자를 몇개 적었는지 예를들면 소화기라는 글자를 몇개나 적었는지 항상 직접 세곤 했었죠. 이 리습만 있으면 직접 세지 않아도 됩니다.

 명령어는 TCOUNT 입니다. 실행방법도 간단하죠. 아래 GIF 파일을 확인해주세요!

 

 


TCOUNT -> 스페이스 -> 범위선택 -> 스페이스 -> 캐드화면 클릭 -> 마우스 위치에 표 생성


 

 

 텍스트카운트에는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캐드 상에서 텍스트의 종류여러줄 문자(MTEXT)와 그냥 문자(DTEXT)가 있는데요, 텍스트 카운트는 따로따로 세어줍니다.  예를들어서 같은 고구마라는 글자가 DTEXT와 MTEXT로 적혀있을때, 따로따로 하나씩 세어서 표시가 됩니다. 이것만 주의하시면 아주 쉽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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